논문 목록
Issue Date Title Journals
2024-03 Identifying a music-specific virtuoso: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f virtuosos in Korean music Psychology of Music
2023-05 칼 필립 엠마누엘 바흐 구하기: 건반악기 작품에 나타나는 양식적 절충주의 서양음악학
2023-03 Visiting virtuosos’ expressivity across cultures: Acoustic analysis of a sanjo virtuoso’s performance Psychology of Music
2022-12 CPE 바흐의 건반악기 협주곡 형식의 재고 음악이론포럼
2021-09 What is your thought process during sight-reading? Advanced sight-readers' strategies across different tonal environments PSYCHOLOGY OF MUSIC
2021-05 아르스 노바 음악의 음향, 연속, 조성 구조 서양음악학
2020-11 Speaking of your own repertoire: An investigation of music performance during practice BRITISH JOURNAL OF MUSIC EDUCATION
2020-08 온라인 적응형 화성학 학습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설계 및 개발 한국융합학회논문지
2020-08 Exploring teachers’ approaches to popular music: Attitudes, learning practice, and issu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
2020-07 4성부 화성학 기초학습을 위한 컴퓨팅 구현과 화성학 규칙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공학
2020-06 국내 중등 음악 교과서 제재곡에 나타나는 ‘도막형식’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음악이론포럼 (구:연세음악연구)
2020-05 후기낭만음악 분석을 위한 쉔커식 이론의 재검토 서양음악학
2017-12 ‘연주와 분석’의 연구 동향: 음악적 형상, 구조적 효과, 은유적 모델 음악이론연구
2017-11 ≪메피스토 왈츠≫에 반영된 에로티시즘과 악마주의: 레나우, 리스트, 골드스미스 서양음악학
2017-06 연장의 표현적 의미 음악이론연구
2017-05 영화 ≪킹스 스피치≫에 나타나는베토벤 『7번 교향곡』 제2악장의 유기적·암시적 기능 서양음악학
2016-12 쉔커의 소나타 형식 재조명- 중단과 재현부의 재설계를 중심으로 - 음악이론포럼 (구:연세음악연구)
2016-12 알반 베르크의 반음계주의: ≪7개의 초기 가곡≫을 중심으로 음악이론연구
2016-10 모차르트의 브랜드 자산 음악논단
2016-09 쉔커의 형식 이론 들여다보기-노래 형식을 중심으로- 서양음악학
2016-06 구조적 결정 인자로서의 인용 기법 - 이자이 《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》 제2번을 중심으로 - 음악이론포럼 (구:연세음악연구)
2015-09 음악적 통일성과 응집력의보고(寶庫)로서의 모티브 서양음악학
2015-06 쇼팽의 마주르카 Op. 33/4에서 나타나는 나폴리 화음의 확장된 기능 연세음악연구
2012-10 로마숫자를 통한 화성분석의 효용성을 위한 제언 음악논단
2012-01 ‘베토벤적인 것’에 대한 두 가지 담론 -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Op. 81a ≪고별≫ 제1악장을 중심으로- 서양음악학
2010-09 구조분석과 해석학적 접근의 상호작용 - 쇼팽의 마주르카 Op. 50/3을 중심으로- 서양음악학
2010-01 같은 가사, 다른 음악- 멘델스존과 슈베르트의 가곡 ‘줄라이카’ 비교·분석 연구- 서양음악학
2009-10 반(反) 유기체주의자, 바그너의 유기체주의 - <마틸데 베젠동크에 의한 5개의 가곡>을 중심으로 - 음악논단
2009-09 쇤베르크의 반음계주의-가곡, “내게 그대의 황금 빗을 선물해주오” (Schenk mir deinen goldenen Kamm)를 중심으로- 서양음악학
2009-05 19세기 확장된 반음계주의 음악의 분석모형 서양음악학
2008-12 분석에 따른 다양한 연주 해석의 가능성: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을 중심으로 연세음악연구
2008-06 메타포로서의 자궁: <대지의 자궁> 분석 연구 CONTEMPORARY MUSIC ANALYSIS: NEW HORIZONS
2008-01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에 나타나는 코다(coda) 처리 기법 서양음악학
2007-01 모차르트의 현악 4중주 K.465 <불협화>에 나타난 표면적 불협화와 거시적 불협화 서양음악학
2007-01 한국의 대위법 교육에 대한 진단과 제언: ≪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≫ 주최 대위법 세미나 보고를 중심으로 서양음악학
2006-09 변형을 통한 브람스의 대조·대칭의 미학 서양음악학
2005-12 음악이론사적 관점에서 본 로마숫자 분석의 진의(眞義) 연세음악연구
2005-12 으뜸화음 슈투페를 연장하는 발전부의 문제점: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제2번 A장조, 제1악장에 관한 연구 음악논단
2005-09 음악분석의 즐거움과 효용 :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op31/2 <폭풍> 1악장에 대한 두 가지 이야기 분석 서양음악학
2003-12 쉔커분석이론의 대학 음악분석 교과에 적용을 위한 실용적 제안 연세음악연구
2003-03 음악이론(Music Theory)이란? Inside Music
2003-03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에서 사용된 느린 서주부의 차별화된 역할 낭만음악